기독교대한감리회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이단대책 세미나

나효선 2012. 9. 6. 02:35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이단대책 세미나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심방전도사 및 평신도 지도자 이단대책 세미나가

2012년 8월 28일 중앙교회(정의선 목사님 시무)에서 열렸다.

 

주최 :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주관 : 서울감리교신학원

사업 : 여선교회 서울연회연합회

 

개회 예배

 

 

사회 : 강필성 총무님

 

 

말씀 : 김종훈 감독님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너희는 스스로 삼가 우리가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요한이서 1:7-8)

 

한국교회에 영적인 강도가 출몰하여 많은 사람들을 혼란시키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단 · 사이비 세력입니다.

이단 세력은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닙니다. 초대교회부터 있었습니다.

알곡이 있으면 가라지가 있는 것처럼 이단이 마지막 때에 더욱 득세하고 있습니다.

이단이 정체성을 오픈하고 신학교에도 가서 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심방전도사들이 교인들의 안내자, 작은 목자, 상담자가 되니까 신천지의 정체를 알려주고

교인들을 교육하도록 세미나를 열게 되었습니다.

“믿을 바에는 확실히 믿자.”

“믿을 바에는 축복받게 믿자.”

 

 

배동윤 (전)감독님(서울감리교신학원 원장)

 

 

 

제1강

【감리교 신학과 영성의 특색】

 

김진두 목사님(영등포중앙교회, 감신대 겸임교수)

 

 

메토디스트(Methodist) 특징

 

첫째 신앙생활을 정확하고 엄격하게 지키는 경건주의이다.

웨슬리 형제는 이러한 경건주의 운동을 신성회를 통하여 일으켰다.

신성회는 메토디즘(methodism)이 탄생한 모태이다.

거룩한 생활을 이루기 위해 어디 가서 무엇을 하든 지켜야 할 메토티스트 연합신도회 일반 규칙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는 모든 악을 피하라.

둘째는 모든 선을 행하라.

셋째는 모든 하나님의 예법을 지키라.

그리고 일반 규칙 안에는 여러 가지 세부규칙들이 있었다.

 

존 웨슬리는 규칙 위반하고 메토디스트 연합신도회를 더럽히는 회원들을 제명하여 교인수를 줄이기도 하였다.

메토디스트는 신앙생활, 가정의 행복,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규칙을 지켰다.

영국의 기차시간만큼 지켰다. 1초도 틀리지 않는다.

신사는 약속, 시간, 법, 제도, 규칙, 예의범절을 잘 지킨다.

영국사회의 최고의 신사는 메토디스트였다.

메토디스트는 신앙을 거룩하게 지키기 위해 규칙을 만들었다.

시간을 거룩하게 사용했다. 24시간의 생활을 아름답게, 거룩하게,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기 위해 또 가정의 평화를 위해 규칙을 정확하고 엄격하게 지켰다.

매력적이고, 은혜롭고, 닮고 싶은 그레이스풀(graceful) 메토디스트였다.

신앙생활의 모든 규칙을 정확하고 엄격하게 지키는 경건주의 이것이 메토디스트 특징이다.

 

메토디스트는 마지막 숨질 때까지 기도와 찬양의 규칙을 지켰다.

홀리 다잉(Holy Dying)-숨질 때 거룩하고 행복한 말을 남기는 것이다.

가족들에게 축복이 되는 말을 남기도록 미리 연습을 해야 한다.

 

둘째 마음 뜨거운(warmhearted) 복음주의 신앙이다.

웨슬리는 모라비안 교인들을 통하여 마음 뜨거움(warmheartedness)을 보고 배우고 체험하였다.

태풍에 의해 요동치는 배 안에서 모라비안 교인들은 얼굴이 평안하다. 나는 경건을 위해 규칙을 지켰는데도 불안과 공포가 있는데 저들은 두려움이 없이 평안을 느끼는 천사의 얼굴을 하고 있을까? 마음속에서 하나님의 은사를 실제로 누리는 신앙이 없었구나.

마음으로 고백하고, 감격하고, 외쳐서 찬송할 수 있는 찬송이 없었구나.(그레고리안 성가는 경건하고 거룩하게 찬송)

‘마음의 신앙, 마음의 찬송이 없었구나.’ 깨달음을 얻었다.

 

찰스 웨슬리 작곡

나 맡은 본분은(A charge to keep I have)

 

 

◈ 찬송 부르기의 지침

무엇보다도 영적으로 부르라. 자신이 부르는 모든 가사에서 하나님께 집중하라. 당신 자신이나 그 어떤 것보다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데 목표를 두라. 자신의 마음을 소리 속에 사라지게 말고 지속적으로 하나님께 드리라. 당신의 찬양이 주님이 인정하시고 상 주실 만한 것이 되게 하라.

 

마음 뜨거운(warmhearted) 메토디스트

규칙을 잘 지키는 메토디스트

 

마음 뜨거움이란 구원의 은혜(saving grace)를 마음속에 체험하는 것을 말하는데, 신학자들은 웨슬리와 초기 메토디스트 교회사적인 특징과 위대한 공헌은 바로 이러한 경험적인 종교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마음 뜨거움은 실로 메토디스트 신앙의 생명력이요 동력이요 은사다. 이것 없이는 메토디스트 부흥운동은 일어날 수 없었다.

웨슬리는 이것을 내형적 종교(inward religion 마음속의 신앙)이라 일컬었고, 이전에는 외형적 종교(outward religion 지키고 행하고 따르는 신앙)만 갖고 있었다고 탄식하면서 이러한 내형적 신앙의 중요성과 유익성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신앙을 전파하였다.

 

그러나 웨슬리는 이전에 가지고 있었던 외형적 종교를 결코 버리지 않고 마음 뜨거움을 체험한 후에도 계속 소중히 여기며 유지하였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소유하고 실행하는 것이 메토디즘(methodism)의 특징이다. 내형적인 종교의 유익은 생동력, 역동성, 자발성, 즉 내면의 자유와 평안과 기쁨과 희망과 능력 등 영적인 감화와 내면적 체험이다. 외형적 종교의 유익은 질서와 일치와 거룩함과 아름다움 등이다. 종교의 외형만 있으면 딱딱하고 메마르고 차가워지기 쉽고, 종교의 내형만 있으면 개인주의와 무질서와 부조화와 혼돈과 품위상실에 떨어지기 쉽다.

 

셋째 열심히 선을 행하는 실천적인 신앙(practical religion)이다.

신성회 메토디스트 별명 중에 하나가 ‘선행자들’(good dears)이란 것이었다. 웨슬리는 메토디스트 신앙의 목표는 완전한 성화인데, 이것을 이루는 두 가지 일을 균형 있게 강조하였다.

첫째는 경건의 일(works of piety)이고, 둘째는 자비의 일(works of mercy)이라고 가르쳤다.

경건의 일은 기도, 예배, 성만찬, 성경공부, 금식, 속회 등과 같은 신앙훈련을 의미하고 자비의 일은 이웃과 세상을 위하여 모든 종류의 할 수 있는 선을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할 수 있는 모든 선을 행하라.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장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시간에,

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할 수 있는 힘을 다하여.....

 

이와 같이 메토디스트 특징은 실천적 신앙, 즉 신앙의 실천이다. 영국역사가들은 역사적으로 메토디스트 부흥운동을 실천적 종교운동이라고 부르고, 동시에 메토디즘을 ‘실천적인 기독교’(practical Christianity)라고 이름 지었다.

초기 메토디스트 운동은 개인적 성결운동이요 사회적 성결운동이었다.

또한 그것은 생활개혁운동이요 사회적 박애운동이었다.

웨슬리는 메토디스트 신앙에는 세 가지 H, 즉 Head, Heart, Hand가 필수적이라고 가르쳤다.

 

Head

머리

규칙, 이성, 교리, 신앙

Heart

가슴

마음, 성령의 감동 · 감화, 기쁨을 느낌

Hand

행함, 실천

 

웨슬리는 참된 기독교의 목적은 내적 성결과 외적 성결이라고 주장하면서 이것이 없다면 어떠한 신앙적 표현과 행위와 모든 신학은 헛되고 거짓된 것이라고 가르쳤다.

 

 

제2강

【신천지의 실태와 현황】

 

권남궤 전도사님(전 신천지교회 담임,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 강사)

 

 

오늘날 이단 · 사이비 문제는 매우 심각한 단계에 와 있습니다. 양들을 그릇된 길로 미혹(迷惑)하고 교회를 혼란케 하고 교회의 위상을 실추시킬 뿐만 아니라 가정을 파괴하는 등 그 피해도 날로 성행해 갑니다. 이는 한국교회가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입니다.

신천지는 불신자들을 포섭하는 것이 아니라 정통교회에 속한 그리스도인들이 신천지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불신자를 양으로 만들었는데 양의 탈을 쓴 이리가 와서 양을 늑탈하고 있습니다.

신천지가 불신자를 대상으로 전도하지 않고 정통교회를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하는 이유는 마태복음 13장 가라지의 비유를 근거로 추수 때는 예수님이 씨를 부려 놓은 추수 밭 곧 정통교회에 가서 알곡을 모아 곳간인 신천지로 인도할 때가 추수 때이며 지금이 그 때라고 가르치는 핵심교리 때문입니다.

신천지에 빠지는 사람들의 마인드를 바꾸어서 회심시켜야 합니다.

(약 5:19-20)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신천지인은 교회에서는 너무 유치한 젖 같은 말씀만 주었는데 센터에 가보니 단단한 식물이 있는 신천지를 택했다고 합니다.

이단에서 나온 사람들은 그릇된 성경관 때문에 교주형 교회를 전전하게 됩니다. 이단교리의 중독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므로 반드시 이단 전문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회심을 통해 아전인수(我田引水)격으로 풀이한 이단교리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미혹시키는 교리, 잘못된 성경관을 우리는 올바로 알아야 합니다.

이단을 만나서 유구무언이 되지 않도록 잘 알아야 합니다.

이단이 두려우면 안 됩니다. 사이비 이단이 정통을 두려워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해야 합니다. 성경말씀으로 무장하여 전투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나도 성경 안에서 말씀과 기도로 깨어있지 않으면 이단에 혹(惑)할 수도 있다.’

 

(마 24:3-5) “예수께서 감람 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마 24: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하겠으며”

(마 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주님이 예언하시고 경고하셨습니다.

 

사도 바울도 거짓 선지자의 미혹에 대하여 많이 이야기했습니다.

(고후 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고후 11:13-15)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이단에 대한 성경 말씀

(벧후 2:1) “그러나 백성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요일 2:18) “아이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유 1:17-19)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미리 한 말을 기억하라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지막 때에 자기의 경건하지 않은 정욕대로 행하며 조롱하는 자들이 있으리라 하였나니 이 사람들은 분열을 일으키는 자며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이 없는 자니라”

 

정상적인 그리스도인들이 이단에 빠지는 과정

 

① 정보수집

새로 신천지 교인이 된 사람의 지인(가족, 친척, 친구)의 모든 정보를 수집합니다. 성향, 성격, 건강상태, 가족관계, 가족의 문제점, 기도 제목, 관심사, 등을 파악합니다.

또는 새벽기도에 가서 뒤에서 대상자 얼굴, 기도 제목을 알아두고, 끝난 후 집을 알아둡니다.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관계형성을 합니다.

 

② 섭외

 

 

추수꾼(잎사귀)

3~7명이 팀이 되어

열매를 맺기 위해 동원된다.

대상자(열매)

 

우연히 식당이나 길, 집에서 만난 것처럼 가장하지만 이미 철저히 계획된 것입니다. 대상자의 혈액형도 알고 있습니다. 사람유형에 따라 멘트(announcement)가 다릅니다. 목사형, 기도형, 열심형, 말씀형 등으로 파악하여 거기에 맞는 성경구절을 인용합니다.

“교회 다니십니까? 역시 그러시군요.”

기도원 원장, 선교사라고 칭하면서 예언, 투시의 은사를 받았는데 환상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이런 제목으로 기도하시지 않았습니까? 하면서 내 문제를 정확하게 귀신같이 맞힙니다.

내 꿈을 맞춥니다.

내 신앙의 멘토를 만났구나. 내 기도에 하나님이 응답하셨구나.

- 이는 정보수집의 힘인 것입니다.

 

봉사활동을 빙자한 회원모집, 고아원 아이들에게 사랑의 편지와 그림엽서 보내기, 비젼빌리지, 스마트폰 카톡을 통한 친구 맺기, 신앙과 관계없는 설문조사(도형그리기, 커피설문지, 우울증 테스트, 자녀 독서지도를 위한 설문지 등) 심리 및 기질 테스트(에니어그램, MBTI), 대학생으로 위장해 논문을 위한 의식조사, 각 방송사와 언론사를 사칭한 조사, 가가호호 방문하여 북한선교 또는 해외선교를 위해 안보는 성경책 및 헌옷 수거하기, 또한 대학가 내에 위장 동아리를 설립하여 회원을 모집하고, 큐티 모임 및 문화센터와 카페 등을 운영하기도 하며 영어 성경, 일어, 중국어를 가르쳐 주는 것을 미끼로 섭외하며 아동 미술이나 음악 치료 및 교육, 화장품 방문 판매를 통해 경락과 마사지를 하며 인터넷 아르바이트생 및 선교사 도우미 모집, 자원봉사 단체를 통해 중고생을 대상으로 캠프를 만들어 장애체험, 웃음테라피, 기질검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미혹합니다.

 

섭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종교와 연락처와 이름인데 이것을 통해 친분 형성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핸드폰 및 이메일 문자를 통해 관심과 교제를 나누어서 마음을 사고 의심을 푼 다음 성경을 통해 신앙에 도전을 준 후 반드시 우연을 가장한 만남을 통해 또 다른 신천지 추수꾼에게 연결시켜 선교사, 사모, 전도사, 목사, 은사자, 간사, 독서 지도사, 상담 전문가로 사칭해서 소개시킨 후 기도모임, 큐티모임, 성경 통독, 성경 공부 등으로 유도합니다.

대상자와 가까운 사이가 되어 신뢰관계를 형성하지 않으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또한 대담하게 정통 교회에 추수꾼으로 침투하며, 성도를 빼내가는 정도가 아니라 산(교회) 옮기기 전략으로 담임목사나 교역자들의 신임을 받은 후 중요 직분과 직책을 맡아 목회자 및 교역자들의 허물을 들추어 교회를 분란케 하고 당을 조직합니다. 그리고 전도를 빙자하여 신천지 인들을 속속 침투시켜 힘 있는 장로나 직분자를 부추겨 목회자나 교역자를 쫒아내고 교회를 통째로 신천지화 하려는 악행을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천지 소속의 목사나 전도사를 정통교회의 부교역자로 위장 침투시켜 교회를 분열시키고 있습니다.

 

③ 복음방 교육(성경공부)

전도사, 목사, 선교사, 심리상담사, 독서지도사, 사모님과 우연히 만나게 되고 연결해 줍니다. 그러나 계획적인 것입니다.

이들로 인해 영적으로 회복되고, 축복의 통로가 되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영어 공부한다고 하고 신천지성경공부를 하게 됩니다.

자녀인 대학생이 신천지에 갔다고 부모에게 확인된 순간 그는 가출합니다.

핍박이 시작된다고 믿기 때문에

자녀가 신천지에 간 것을 알게 되면 이단상담소를 통해서 조언해야 합니다.

신천지인들은 고도의 심리전을 씁니다.

이단이 아닌 것처럼 이단을 비난합니다. 신천지가 신천지를 비판합니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조금씩 신천지성경공부를 하게 됩니다.

신천지인들은 거짓말에 능하고 연기력이 뛰어납니다.

그들은 왜 양심에 꺼리지 않는가?

(사 28:29) “이도 만군의 여호와께로서 난 것이라 그의 모략은 기묘하며 지혜는 광대하니라”

그들은 성경의 특정 구절만 짜 맞추어 하나님이 주신 모략이라고 합니다.

기독교 서점, 십자가 목걸이, 식기도하는 사람, 전철에서 성경 보는 사람, “주여”하는 사람에 대한 대본이 있습니다. 간증문도 만들어서 연기합니다.

 

◈ 복음방의 특징

철저히 비밀로 해야 한다고 입조심 시킵니다.

(잠 12:23) “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를 인용하면서 마귀가 알면 훼방하기 때문에 비밀을 지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마 13:44)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느니라”를 인용하여 내 것이 될 때까지 숨겨두는 지혜를 주님이 가르쳤다고 합니다.

 

그래도 의심하면

(미 7:5-6) “너희는 이웃을 믿지 말며 친구를 의지하지 말며 네 품에 누운 여인에게라도 네 입의 문을 지킬지어다 아들이 아비를 멸시하며 딸이 어미를 대적하며 며느리가 시어머니를 대적하리니 사람의 원수가 곧 자기의 집안 사람이리로다”라는 성경구절로 설득합니다.

 

④ 센터 및 교육관 운영(정규과정)

☞ 간판(명칭)

획일적이지 않고 정통교단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이름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센터, 열린성경 교육원, 두란노 선교회, 모퉁이돌 선교회, 총회 신학원, 참빛사랑, 선교회, 평신도 교육원, 기독교 신학원, 시온기독교 신학원, 로고스 성경 연구원, 바이블 아카데미, 하늘씨앗 선교회, 엠마오 선교회, 좋은나라 운동본부 등입니다.

최근에는 이전한 교회 건물에 입주해서 정통교회 간판을 그대로 사용하며 이전 업체가 사용한 간판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노래방, 입시학원 등)

 

☞ 수강자격

복음방을 거쳐 센터의 면접에서 합격한 자만이 입학이 가능합니다.

 

☞ 교육시간

6-8개월 동안 주 4회(월, 화, 목, 금) 하루 3시간 신천지성경 교육을 합니다.

센터에는 큰 칠판과 책·걸상이 있습니다.

수강생 100명 중 50명은 관리하는 사람으로 의심난다고 하면서 마음을 떠보기도 합니다.

수료 자격은 수료시험을 보고, 전도 열매 1명이상입니다.(가족이나 친지를 소개시켜줍니다.)

신천지인임이 들통 나면 핍박을 받게 되므로 정보제공한 사람은 누구인지 모르게 감춥니다.

 

⑤ 교회(예배, 교육, 훈련)

수강 중 유월(소속 교회를 옮긴)된 자들은 센터에서 자체 예배를 드리며, 이 때 될 수 있으면 정신교육을 통해 믿음을 굳게 하고 설득을 통해 추수밭(본인이 섬기는 정통교회) 활동을 하는 고정 추수꾼으로 있게 합니다. 이면적으로는 신천지인을 만들고 표면적으로는 정통교회 교인으로 가장시켜 정통교회의 모든 정보와 일꾼들의 신상을(목회자나 교회에 대해 불만 및 불평이 있거나 시험에 든 자) 다른 신천지 추수꾼들에게 제공합니다. 본인은 고정 역할이므로 자기를 드러내놓고 전도하지 않습니다. 고정 추수꾼의 정보를 받은 외부의 신천지 활동 추수꾼이 정통교회 성도들에게 우연을 가장한 계획적인 만남을 유도하여 위장된 깊은 신앙심으로 포섭합니다.

정통교회에 문제가 생기면 추수꾼들을 많이 투입시킵니다.

 

◈ 추수꾼 양육 과정인 복음방 교사 교육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약 40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집중적으로 섭외 방법 훈련, 유도 멘트 훈련, 스피치 훈련을 반복적으로 훈련시켜 시험과 전도실적에 따라 복음방 교사 자격증을 수여합니다.

 

신천지 척결 방안

 

①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음)

이단 신천지는 추수꾼을 통해 정통교회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약점을 미혹의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지만 정통교회는 이단 신천지의 간교한 포교전술과 미혹교리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천지의 구체적인 포교전술을 알면 성도들은 신천지를 분별할 수 있으며, 신천지의 모순된 미혹교리를 성경적으로 알면 성도들이 신천지를 대적하고 더 나아가 저들을 돌아오게 할 수 있습니다. 영적 전쟁의 시기에 적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미혹 자를 분별하고 살려주는데 있어서 대단히 유익한 무기가 됩니다.

 

② 이단대책의 최선은 예방입니다.

정기적인 이단 예방 세미나를 통해 성도들이 일시적 경계가 아닌 지속적으로 이단에 대한 경계심과 면역력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또한 이단의 접근법과 최근의 동향 등을 파악해서 알려 주어야합니다. 한번 이단의 교리에 미혹된 심령을 회심시켜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을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과 가족들의 희생과 헌신 그리고 전문상담가의 인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③ 교회 성경공부 및 교리교육의 강화를 통해 올바른 성경관, 신앙관, 믿음관을 심어주며 구원론, 기독론, 성령론 등을 통해 기초를 튼튼하게 하며 사이비 이단의 교리가 구체적으로 성경을 어떻게 왜곡 시켜서 가르치는지를 객관적으로 분별할 수 있도록 실례를 들어 주어야합니다. 그리고 성도들의 신앙년수와 직분과 믿음의 차이와 수준에 맞는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④ 교회 새신자 교육과 관리 프로그램을 체계화하여야 합니다.

타 교회에서 수평이동이 있을 시에는 반드시 목회자가 확인서를 첨부하여 신원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며, 등록 시 체계적인 교리교육을 반드시 받게 하며 자택 심방을 의무화 하며 1-2년 정도 신앙 성장을 지켜보면서 직분과 직책을 주어야합니다. 또한 규모가 있는 교회에서는 출석 성도들의 관리를 체계화해서 예배 출석 여부 및 신앙의 문제를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⑤ 교회는 이단 전문 상담사를 양성하여 성도들이 항시 이단 문제나 궁금증을 문의할 수 있도록 하여 신속한 대응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⑥ 교회는 수시로 설문 조사나 기타 방법을 통해 이단에 미혹된 교인이나 교회에 침투한 신천지 추수꾼을 확인하여 전문 상담가를 통해 회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며, 당회의 치리를 따르지 않는다면 권징을 통해 출교시킬 수 있도록 관련 매뉴얼을 만들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