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 3번 유형의 자기혁신 방법

나효선 2011. 8. 25. 00:20

에니어그램 3번 유형의 자기혁신 방법

 

 

 

∘ 3번 유형은 '충실함' 이라는 6번 유형의 긍지를 획득함으로써 자신의 공격적인 모습에 대항할 수 있다. 6번 유형의 충실하고 순종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면 회사 직원들에게 세심한 배려를 할 수 있게 되고, 어떠한 희생을 치루더라도 성공하고 말겠다는 강박관념을 완화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감정중추를 선호하는 3번 유형이 사고중추를 선호하는 6번 유형을 지향하게 되면 사물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전체로부터 개개의 사실과 현상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깊은 통찰력을 가져다준다. 나아가 협력과 상호의존의 정신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자신의 조직과 일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대해 배려하며 만족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가. 긴장 이완과 자기 양육

∘ 과로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가져온다. 매일 쉬는 시간을 따로 떼어놓고, 명상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들을 실천해 보라. 마사지, 한증막, 사우나도 좋다. 

∘ 일에서 떠나 당신이 가치 있게 여기는 활동을 할 시간을 만들어라. 

∘ 현재의 성공 수준을 높이 평가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라. 

∘ 당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더 잘 알아차리도록 노력하라. 

∘ 모든 일에서 떠나 휴가를 가져 보라.

 

나. 일

∘ 다른 사람들은 당신만큼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달으라. 많은 사람들은 당신만큼의 에너지나 문제의 중심을 보는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

∘ 당신의 밀어붙이는 성향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인식하라. 다른 사람들이 일을 잘 해낼 수 있도록 기다려 주어라.

∘ 다른 사람들이 기여한 바를 높이 평가하고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라.

∘ 당신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지나치게 서두르는 경향이 있다. 인간적인 면을 포함한 모든 면에서 생각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가져라.

∘ 당신의 내적인 자아를 만족시키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라. 3번 유형들은 때때로 깊은 내면의 욕구에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한다.

 

다. 인간관계

∘ 한 주일의 계획을 세울 때, 친구나 가족들과 놀러 나가는 것을 포함시켜라.

∘ 사랑하는 사람이 고민을 가지고 당신을 찾아올 때, 요구하지 않는다면 충고를 하지 말고 잘 들어줘라. 그에게는 공감하면서 들어주는 것이 필요할지 모른다.

∘ 당신의 배우자를 인정해 주는 말을 잊어버리지 말고 해주도록 하라. 때때로 3번 유형은 그들이 너무 많은 것을 성취하기 때문에 자기가 배우자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순수하게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자윈 봉사 일을 해보라.

∘ 사람들이 당신을 비판할 때, 그 말에 사실인 점이 있는지를 찾아보라.

∘ 당신의 진정한 모습이 어떤 것인지를 끈질기게 찾아보라. 3번 유형은 때때로 카멜레온처럼 색깔을 바꾸어 가면서 남을 자신에게 끌어들이려 탓한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관계가 깊어지면서 역효과를 가져온다.

∘ 당신이 지닌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들에 주의를 기울여라. 예컨대 "난 아내가 말할 때는 들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내가 말할 때는 그녀가 귀 기울여 줄 것을 기대하지요."

 

라. 부모들에게

∘ 당신은 기대 수준이 높다. 자녀에게 과도하게 압력을 넣으면 그들이 정서적인 문제를 겪는다.

 

마. 감정

∘ 당신의 솔직한 감정과 상황에 맞추기 위해서 '꾸미는' 감정의 차이를 의식하라.

∘ 당신은 불안해지면 활동으로 뛰어드는 습관이 있다.

∘ 당신의 약한 부분을 인정해 주라. 당신의 상처와 좌절을 표현하라.

 

출처 : 한세대학교 에니어그램

 

 

,·´″°³о♡о³°‴·.♡,·´″°³о♡о³°‴·.♡,·´″°³о♡о³°‴·.♡,·´″°³о♡о³°‴·.

 

 

에니어그램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모습을 바로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성숙시켜 나아간다.

 

에니어그램 유형을 안다고 해서 그 사람의 인격을 아는 것은 아니다.

에니어그램 검사결과로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속박해서는 안 된다.

자신을 어떤 틀에 끼워 맞추거나

다른 사람들을 멋대로 규정짓는 것은 결과를 잘못 이해하고 오용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자기 관찰)를 한다.

- 나의 습관과 반응, 내면의 목소리를 그저 ‘바라보기’

도덕적 가치 판단을 내리거나 경험을 평가하지 않는다.

 

현실을 솔직하게 체험하지 못하게 하는 것,

강박 관념 때문에 보고 싶은 대로만 보는 나의 태도,

그리고 무엇이 나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하도록 시키는지 바라보는 것이다.

 

3번 유형을 구속하고 있는 습관은

‘진정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기’ 이다.

3번 유형은 다른 사람의 칭찬에 반응해서 발달시킨 자기 이미지를 깨달아야한다.

‘공허감이나 스스로를 받아들일 수 없을 때의 감정’을 인식하도록 늘 깨어 있어야 한다.

 

내 존재의 자각, 의식의 변화,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좋고 싫음을 함께 수용할 줄 아는 성숙성을 가지게 되도록 한다.

 

인간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영혼의 문제다. 생각의 문제며 마음의 문제다. 마음과 육체는 하나로 연결되기 때문에 영적 침체는 육체의 침체로 이어지고 육체의 침체 역시 영적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다. 그래서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실수 이후의 처신이다. 실수를 자인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다짐하고 궁리(窮理)해야 한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 우리를 변화시키신다.

우리가 꾸준히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하면,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닮아 가도록 변화시키신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갈라디아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