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평신도 월례회공과 12월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증거한 요셉

나효선 2020. 12. 5. 03:03

기독교대한감리회 2020년 평신도 월례회공과

12하나님이 함께하심을 증거한 요셉

 

성경봉독 : 창세기 39 : 1~10

참고성경 : 창세기 45 : 1~15

요절 :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창세기 39:3)

 

 

 

 

4단원 천국의 소망을 확신하고 진리를 증언하는 삶

 

 

(1) 서론

 

세상 사람은 공짜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세상일에서 공짜로 얻어지는 수확물은 없습니다. 유대인들은 경제생활에서 불로소득(不勞所得)은 없다라고 아이에게 확실히 주지시킵니다. 자녀에게 용돈을 줄 때도, 집안에서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항목별로 나누어 주고 행한 일에 대해 용돈을 지급합니다.

하나님의 축복 원리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고(9:10), 심는 것이고(6:7), 있는 자는 받아서 더 받아서 풍족하게 되는 것(25:29)입니다. 현대인들은 하나님의 도우심 없이 성공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없는 계획은 어리석은 생각이고, 허탄한 자랑이며 악한 것입니다(4:16).

요셉은 야곱이 노년에 얻은 아들이었고(37:3), 특별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요셉은 꿈꾸는 자였습니다. 꿈의 내용을 말하여 형들의 미움을 받았고, 애굽의 종으로 팔려갔습니다. 요셉은 많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만 의지하였고 마침내 고난을 이기고 애굽의 총리대신이 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요셉처럼 하나님을 잘 믿고, 죄의 유혹을 이기며, 맡은 일에는 최선을 다하여 승리하시기를 축복합니다.

 

 

(2) 본론

 

첫째로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하셨습니다(2).

믿음 생활은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거듭나면 하나님이 함께하십니다(1:23). 요셉은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하시니 요셉이 주관하는 일마다 복이 임하였습니다(5).

웨슬리 목사님은 임마누엘 신앙으로 살았습니다. 하나님이 없는 인생은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어리석은 사람이고(7:26-27), 하나님이 있는 인생은 반석이신 예수님 위에 집을 짓고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계획을 따라 사는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둘째로 요셉의 범사에 하나님이 형통하게 하셨습니다(3).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하시니 요셉은 형통한 자가 되었습니다(2). 요셉이 보디발의 집에서 가정 총무를 맡은 날부터 하나님이 그 집과 모든 소유에 복을 내려주셨습니다(5). 주인 보디발은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하심을 보았고 그의 범사에 하나님이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습니다(3). 복이 있는 사람은 하나님이 함께하시니 시냇가에 심은 나무처럼 형통합니다(1:3).

안디옥에서 이방인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예수님의 제자들을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렀습니다(11:26). 우리도 믿음으로 사는 하나님의 사람인 것을 세상 사람들이 보고 인정하도록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증거해야 하겠습니다.

 

셋째로 요셉은 죄의 유혹과 악행을 끊었습니다(9).

하나님의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영이 있습니다. 성령을 받으면 하나님의 지혜로 성결하고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습니다(3:17).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가 유혹하는 동침을 거절하였습니다(8). 하나님의 사람은 악을 끊고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요셉은 죄의 유혹에서 자신의 마음과 존귀함을 지켰습니다.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립시다(살전 5:22). 죄의 유혹과 시험을 이기기 위해 기도합시다(1:12). 순결한 요셉을 본받아 죄를 멀리합시다(9). 죄의 유혹에서 자신을 지킵시다.

 

 

(3) 결론

 

요셉은 믿음의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보고 살았습니다. 죄의 유혹을 거절했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을 의롭다고 인정하시며 축복하십니다.

요셉은 꿈(vision)의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보여주신 환상을 믿었고 하나님이 준비하신 미래를 확신하였습니다. 고난의 환경과 억울함의 위기를 이겨냈습니다. 천국의 소망이 있는 사람은 믿음을 끝까지 지키고, 하나님이 반드시 꿈을 이루어 주실 것을 믿고 인내합니다. 꿈을 이루며 감사로 하나님께 예배하며 삽시다.

요셉은 형통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하심으로 범사가 형통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형통함을 누리고, 축복의 통로가 됨을 증거합시다. 진리를 소유한 사람은 진리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주님의 증인으로 삽시다.

 

 

기도문

 

거룩하신 하나님.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삶을 살겠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을 순종하는 자마다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살겠습니다. 때마다 일마다 도우시고 항상 함께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생각을 위한 질문

 

(1) 나는 옛사람을 십자가에 못 박고, 변화된 성품으로 주님을 따르고 있습니까?

 

(2) 나는 하나님만 높이고, 항상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도하면서 살고 있습니까?

 

 

출처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평신도국 자료 2020년 평신도 월례회 공과

       정결한 마음 정직한 영성회복

 

저자 : 김덕창 목사

남부연회 대전북지방 하늘꿈교회 담임목사

 

발행처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평신도국

 

편집인 : 사회평신도국 총무 최창환 장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