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평신도 월례회공과 3월 충성하였다고, 인정을 받은 모세 /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나효선 2020. 3. 25. 02:02

기독교대한감리회 2020년 평신도 월례회공과

3월 하나님 온 집에 충성하였다고, 인정을 받은 모세    

         

성경봉독 : 민수기 12 : 1~13

참고성경 : 민수기 16 : 41~50

요절 :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내 온 집에 충성함이라 (민수기 12:7)

                 

                

제 1단원 담대한 믿음과 확신으로 사는 삶

 

(1) 서론

 

사업을 눈앞의 돈으로만 보고 거래 이후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을 장사꾼, 사업을 시스템으로 보고 거래 이후에도 명예를 지키기 위해 정당한 방법만을 생각하는 사람을 사업가라고 합니다.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 나라의 농부이므로 당장 열매를 얻으려 할 것이 아니라, 먼저 씨를 뿌려야 합니다. 자신의 삶과 인간관계에 하나님의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심으면 반드시 거둘 때가 있을 것입니다(갈 6:7). 우리도 정직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삽시다.

          

본문은 모세가 구스 여자를 아내로 삼았을 때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받은 심판의 말씀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출애굽과 가나안 땅 입성의 사명에 충성하였습니다. 애굽의 왕자로 권세를 누리며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하나님의 상을 바라보고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받는 것을 더 기쁘게 여겼습니다(히 11:23-26). 우리도 천국의 소망을 확신하고 기뻐합시다.

         

모세는 하나님과 대면했고 직접 십계명을 받아 백성에게 전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 인정받는 믿음이 됩시다. 하나님의 집에서 착하고 지혜로운 종이 되고, 맡은 일에는 죽도록 충성합시다(고전 4:2). 경건 생활에 열심을 냅시다.

 

 

(2) 본론

 

첫째로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였습니다(3절).

모세는 온유한 사람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았습니다(3절). 영적인 온유는 마음이 온화하고, 말과 행동이 반듯하고, 모든 사람과 화평함을 의미합니다. 온유는 성령의 열매입니다(갈 5:23). 온유한 자는 하나님 나라의 복을 받으며 땅을 기업으로 받습니다(마 5:5). 성령의 사람은 성품이 변화되어, 받은 은혜를 따라 마음과 시간과 물질을 드리며 헌신합니다. 이웃과 화평합니다.

 

둘째로 모세는 하나님의 온 집에 충성하였습니다(7절).

모세는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히 3:5) 충성된 사람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았습니다(7절). 충성이란 주어진 사명을 온전히 감당해 내는 것입니다.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입니다(고전 4:2). 죽도록 충성하는 자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이 있습니다(계 2:10). 내 삶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마 24:45)에게 복을 주십니다.

 

셋째로 모세는 병든 자의 치유를 위해 기도하였습니다(13절).

모세는 ‘미리암의 나병을 고쳐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또한 모세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는 범죄로 불뱀에 물렸을 때 백성의 속죄를 위해 기도하였고, 그리하여 놋뱀을 쳐다보는 자마다 살았습니다(민 21:4-9). 치유하시는 예수님의 능력을 믿읍시다. 우리가 예수 이름으로 기도하면 치유가 일어납니다(막 16:18).

예루살렘 교회는 치유를 위해 기도하였습니다(행 4:30).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고 예수 권세를 선포하면 치유가 일어납니다. 치유를 위해 기도합시다(약 5:16).

 

 

(3) 결론

 

특별한 은사, 존귀한 직분, 놀라운 물질축복을 받은 후에 교만하지 않도록 기도합시다. 미리암은 가정에서 어머니를 돕는 딸이었고 모세를 나일강에서 구출한 혁혁한 공로자였습니다. 하나님이 애굽 군대를 홍해에 엎으시는 심판을 보고 하나님의 높고 위대하심을 찬송한 선지자였습니다(출 15:20-21). 여호와의 말씀을 직접 들은 은사자였습니다(민 12:2).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은사를 찬양합시다. 그리고 은사로 인해 연약한 영혼을 업신여기거나 무시하는 교만을 행하지 맙시다.

 

믿음의 가치와 품격은 칭찬과 존경을 받을 때 빛납니다. 여호와는 모세에게 환상으로 알리고 꿈으로 말하였습니다(민 12:6). 여호와는 모세를 온유한 사람으로(민 12:3), 충성된 종으로 인정하였습니다(민 12:7).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거룩함과 진실함으로 칭찬받고(행 6:3), 선행으로 칭찬받는(행 10:22) 종으로 삽시다.

         

긍휼히 여기는 자는 긍휼히 여김을 받습니다(마 5:7). 용서하는 마음을 갖기 위해 기도합시다. 나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하면 하나님이 나의 죄를 용서하십니다(마 6:12).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병든 자의 치유(약 5:15)를 위해 기도하면,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큽니다(약 5:16).

 

 

기도문

 

치료의 하나님. 나를 충성된 자로 부르시고 말씀을 전파하고 교회를 세우는 사명으로 살게 하시니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맡겨주신 일에 충성하도록 건강과 물질과 은사의 축복을 충만하게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생각을 위한 질문

 

(1) 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죄의 용서와 치유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2) 예수님의 치유능력을 믿고 예수 이름의 권세를 선포하고 있습니까?

 

 

출처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평신도국 자료 『2020년 평신도 월례회 공과』

         정결한 마음 정직한 영성회복

    

이스라엘의 출애굽 경로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평화의 주님 바라보아라

세상에서 시달린 친구들아

위로의 주님 바라보아라

눈을 들어 주를 보라

네 모든 염려 주께 맡겨라

슬플 때에 주님의 얼굴 보라

사랑의 주님 안식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