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 5번 유형 유아 · 자녀 교육

나효선 2013. 8. 23. 17:20

에니어그램 5번 유형 유아 · 자녀 교육

 

1. 에니어그램 5번 유형 자녀의 경향

- 조용하고 부끄러움을 잘 타는 편이다.

- 혼자서 책을 읽거나 자기가 좋아하는 관심분야에 몰두하기를 좋아한다.

- 어떤 주제에 대해 분명한 자기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의견에도 기꺼이 귀를 기울인다.

- 사물이 작동하는 원리나 철학적인 질문에 흥미를 보인다.

- 예상치 못한 유머 감각을 구사할 때가 있다.

- 참가하고 있는 집단에서 뒷전에 물러나 있거나 변두리에서 서성거리는 편이다.

- 사회적 규범(규칙이나 법칙)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 편이다.

- 사람들이 자신을 주목하거나 살피는 것을 싫어한다.

- 상기 5번 유형의 아이가 반드시 5번 유형의 어른으로 자란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2. 에니어그램 5번 유형 자녀의 행동특성(조용한 관찰자)

-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책 읽기를 즐긴다.

- 친구를 사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적은 수의 친구만을 사귄다.

- 지적 호기심이 강하고 질문을 많이 하고 깊이 파고든다.

- 감정의 표현이 적고 무표정하여 냉정한 인상을 풍긴다.

- 말수가 적고 모든 것에서 한 걸음 물러나 관찰하는 경향이 있다.

- 스스로 의견을 말하지는 않아도 질문을 받으면 조리 있고 명확하게 말한다.

- 집단행동을 하면 피로감을 느끼며 싫어한다.

- 매우 독립적이다

- 자기 나름의 사고를 해서 납득할 수 없는 것에는 반항한다.

- 자신이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고 느끼고 다른 아이들을 거북해 한다.

- 다른 사람들의 눈총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 갑작스러운 변화를 무서워한다.

 

3. 스타일

- 관찰을 좋아하며 호기심이 강하고 생각이 많다.

(하늘 저편에는 무엇이 있을까?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 그들은 혼자 지내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 부모의 간섭이 심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 사람들의 시선이 자신에게 집중되면 몸이 잔뜩 움츠러든다.

- 남들보다 더 많이 관찰하고 더 오래 지켜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어릴 때 그렇게 조용하던 한 아이는 자라서 자신이 사교계에는 안 어울린다고 느꼈다. 누군가와 마주칠 때마다 불편하고 뭔가 말하려고 하면 떨리곤 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아주 유명했다.

- 사회적인 규범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다. 이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느끼고 사람들과 같이 어울리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한다.

- 그들은 집단적인 만남 보다는 일대일의 만남을 더 편하게 생각한다.

- 두려움을 내부로 밀어 넣는다.

- 그들은 어떤 문제에 대해서 논쟁 할 수 있고 말로 자기를 방어할 수 있으나 쓸데없는 불화를 피하려고 적당히 타협해 버린다.

 

4. 등교시간 지키기

- 관찰을 좋아하는 5번 유형 아이들은 대개 교실에 늦게 들어가면 주목 받는 것이 싫어서라도 제 시간에 등교할 것이다. 이들은 주목 받지 않기 위해서라면 뭐든지 다 할 것이다.

 

5. 학습태도

- 5번 유형 아이들은 예상치 못했던 변화를 두려워한다.이 아이들이 유치원에 처음 간다면 선생님이 자기가 할 수 없는 일을 요구 할까 봐 걱정한다.

- 교실까지 함께 느긋하게 걸어가 주면서 첫 수업이 시작되기 전 교실에서 지켜야 할 사항과 몇몇 주위 친구들을 미리 소개해주면 좋다.

- 이들이 십대가 되면 경쟁이 싫고, 수업이 재미없고 쓸데없이 아이들과 어울리기 싫어서 등교를 거부할 수 있다.

- 관찰을 좋아하는 5번 유형 아이들은 공부 뿐 아니라 다른 활동도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교적인 성격과 활발한 활동을 높이 평가하며 난해한 주제를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는 5번 유형을 어렵게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개인용 컴퓨터가 확산되면서 5번 유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졌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사장이자 미국의 최고 부자인 빌 게이츠는 이것을 실제로 보여주었다. 천재적인 기술자이자 기업가인 그는 대중버스로 출퇴근 하면서 직원들에게 어떤 정해진 복장을 강요하지 않았다.

- 5번 유형 아이들은 양심적이며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일하기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보살핌과 관심을 부담스럽게 생각한다. 그래서 5번 유형의 아이가 2번 유형의 부모나 교사와 함께 지내게 되면 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만약 부모가 2번 유형이라면 5번 유형 아이에게는 날개유형이 되고 부모에게는 화살유형인 4번 유형의 특징을 살려서 어울리면 좋다. 그러나 그들의 6번 날개유형이 더 강하다면 더욱 머리중심으로 살게 되고 6번 유형의 특징이 강할 것이다.

- 부모가 어떤 유형이든지 간에 5번 유형 아이에게 말할 때는 간단하고 객관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고 평가하는 기회가 허용 될 때 학습의욕이 향상되며 원인과 결과를 밝히는 설명양식을 더 잘 이해한다.

- 5번 유형 아이들은 자신감이나 발표력이 떨어진다. 간섭과 잔소리는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 쉬우며 다양한 친구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6. 예의범절

- 5번 유형 아이들은 말썽을 피워서 주목 받는 일은 없다. 그러나 이들은 관습을 맹목적으로 따르기보다 관습을 따르는 이유를 알고 싶어 한다. 지금까지 그래왔기 때문이라는 이유는 그들에게 통하지 않는다.

- 그래서 때때로 친척들이 모여 있어도 혼자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만약 친척이 다 모인 명절에도 함께 어울리지 않고 책만 읽고 있는 아이를 야단치는 어른이 있다면 그것이 그 아이의 스타일이라고 말해주자.

 

7. 친구 사귀기

- 5번 유형은 그 명칭이 나타내듯이 집단 속에 속하지 않고 모임의 언저리에서 빙빙 도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어떤 모임에 참여해 보았을 때 밖에서 관찰하는 것과 직접 경험하는 것이 무척 다르다는 사실에 놀란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겉으로 드러난 외형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내성적인 5번 유형 아이를 가진 부모는 특별히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도록 신경 써야 한다. 부모가 이 부분을 잘 인식하고 민감하게 살펴주면 아이들의 삶이 놀랍게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만약 활달하고 사교적인 성격의 부모라면, 5번 유형 자녀에게 사교생활의 즐거움을 알려주는데 실패했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부모가 노력한다고 해도 5번 유형의 아이들은 수많은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하거나 파티를 좋아하게 될 수는 없다.

- 5번 유형 아이들이 평소에 편하게 어울리는 친구를 부모들도 좋아한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게 해 주자. 이들에게 친구와 어울려 놀라고 강요하지 말고 혼자 있기 좋아하는 특징을 이해해 주자.

- 평소에 잘 어울리는 사람들과 지내는 시간을 존중해 주자. 단순한 사교모임에 밀어 넣는 것이 아니라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는 소모임에 참여 시키는 것이 좋다.

- 이들 대부분은 자신이 갖고 있지도 않은 것을 내세우며 허세를 부리지 않는다. 부모는 이들이 무리하게 남과 경쟁하지 않고,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애쓰지 않고, 무모하게 나서지 않는 점을 장점으로 여겨야 할 것이다.

 

8. 잠버릇과 식생활습관

- 5번 유형 아이들은 개인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밤늦게까지 간섭 없이 혼자 있는 것을 말 할 수 없는 자유로 여긴다. 그들은 머리 중심으로 살기 때문에 두려움과 공포에 짓눌릴 수 있는 예민한 신경체계를 가졌다.

- 만약 5번 유형 아이들이나 그 밖의 다른 유형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혼자 먹기를 좋아한다면 원할 때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영양 있는 음식을 준비해 주고 간단한 요리법도 가르쳐 주자. 그러나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온 가족이 모여서 즐겁게 식사하도록 하자. 먹고 자는 것만큼은 아이들이 편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하자.

 

9. 자기주장

- 5번 유형 아이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논쟁 할 수 있고 말로 자기를 방어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쓸데없는 불화를 피하려고 적절히 타협한다.

- 기분이 나쁘거나 화가 나면 목공예와 같이 말이 필요 없는 일에 몰두하거나 조용히 그 자리를 피한다. 그들은 자기 주변이 안전하고 자기가 지지 받고 있다고 느끼고 싶어 한다.

- 한편 그들은 자기 힘을 지나치게 행사하는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어느 날 은철이는 친구들과 창고 문에 흙덩이를 던지며 놀고 있었다. 그 때 아버지가 밖으로 나와 세든 집이니까 더럽히면 안 된다고 야단을 쳤다. 은철이는 그 말을 충분히 수긍했다. 그런데 아버지는 그럴 필요까지는 없었는데 친구들 앞에서 은철이를 때려주었다. 화가 난 은철이는 그 자리에서 아버지에게 따지며 거칠게 대들었고 그 후로 아버지도 다시는 은철이에게 손찌검을 할 수 없었다.

 

10. 활동

- 5번 유형 아이들은 호기심이 강하고 배우려는 욕구가 많다. 그러나 이들은 자기가 이룬 업적을 떠벌리지 않는다. 이들의 내향적 성향을 존중하고, 학교생활에서 회장 출마와 같은 일에 관심이 없어도 그냥 지나쳐주자.

 

11. 의사결정

- 5번 유형 아이들은 생각이 많고 나름대로 의견이 많다. 그러나 다른 아이들처럼 그 생각을 재빨리 말로 옮기지 못한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시키는 일도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 어렸을 때 가족과 함께 식당에 가면 새롭고 맛있는 요리를 먹고 싶었지만 웨이터가 기다리고 서 있는 바람에 충분히 생각하지 못하고 늘 먹던 평범한 음식을 다시 시켜 버리곤 했다.

- 사실 많은 5번 유형 아이들은 항상 같은 것을 선택하는 것을 차라리 편하게 생각한다.

 

12. 정서적 성숙

- 5번 유형 아이들은 두려움이나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자기 속으로 밀어 넣는다. 그들은 마치 자신이 구경꾼 같이 고립되어 있다고 느끼면서 자신에게 뭔가 잘못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가만히 있으면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할 거라고 상상하고 바란다.

- 스카우트 활동, 미술, 음악, 운동이나 무용같이 자발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부드럽게 권유하여 그들의 생각과 신체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자.

- 그들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어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도와주자.

- 또한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충고를 아끼지 말자. 그들을 인정해 주고 의견을 반영해 줌으로써 자기고립에서 벗어나게 된다.

부모가 “너는 잘 관찰하잖니? 네가 해석해 주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소중하단다.” 라고 말해 줌으로써 그들도 전체의 일부라는 소속감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다.

 

13. 책임감

- 5번 유형 아이들은 양심적이고 공정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그런 특징을 스스로 훈련한다. 매일 해야 할 집안일을 함께 정하고 약속한 일을 하지 않더라도 잔소리를 하거나 매를 들지 말고 약속한 사실을 상기시켜 주면 된다.

- 내성적인 면이 강한 5번 유형 아이는 흔히 외향적인 부모, 때로는 내성적인 부모에게 알 수 없는 존재이다. 일반적으로 부모나 학교, 사회의 가치관이 자신들의 것보다 더 인정받기 때문에 그들은 깊은 상처와 분노, 소외감을 갖게 된다. 그러면서 그들은 다른 사람 따위는 필요 없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고 소외감을 더욱 심화시킨다.

- 이들과 어울릴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의 유머 감각에 맞추어 같이 웃는 것이다. 인간관계를 잘 하라고 옆에서 조종하지 말고 조용히 음악, 영화, 작가 등 그들의 관심세계에 진지한 관심을 보여주자.

 

14. 양육방법

- 아이의 의견과 생활방식을 존중하고 설명을 통해 이해시키도록 한다.

- 강요와 간섭은 금물임을 알자.

- 감정을 억제하지 말고 표현하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 사람을 사귀는 것에 단계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심어주고 유머와 진정한 관심으로 대하도록 한다.

- 의사결정을 힘들어 하므로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일을 힘들어 함을 이해하도록 한다.

- 내향적인 기질을 이해하고 학교에서의 간부 역할과 같은 주목 받는 역할에 관심이 부족한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 아이가 맺는 특정 인간관계만 강조하지 말고 이들의 내면세계에 대하여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 5번 유형 부모는 모든 일을 구분하고 미리 계획하기 좋아하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지낼 시간도 미리 계획하고 그 시간을 미리 따로 마련하면 훨씬 마음이 편해질 것이다.

- 5번 유형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어른이 된 후 부모의 재치와 유머감각이 좋았다고 말한다.

- 한편 부모가 좀 서먹서먹하고 부모에게서 풍기는 부정적인 느낌 때문에 힘들었다고 한다.

- 5번 유형 부모는 아이들이 십대가 되면서 아이들에게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고, 자녀와 좀 더 난해한 문제를 토론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기억한다.

- 부모가 먼저 솔직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어가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면 어떻게 건강하게 살아가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자녀에게도 이렇게 대하면 애정은 자연히 따라온다.

- 자녀에게 서먹하게 대하는 부모가 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될 수 있는 대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도록 한다.

- 부모는 5번 유형 어린이가 혼자서도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들이 원하지도 않는 일을 강요할 수 있다.(내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방해하지 말아주세요. 나 혼자 조용히 공부하게 내버려두란 말예요. 방문을 열어 놓으라고 강요하지 마세요.)

- 사교적인 활동으로 무조건 밀어 넣지 말고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부드럽게 초대하는 것이 좋다.

- 큰 소리와 소음은 5번 유형 어린이의 민감한 신경을 건드린다.

- 싫은데 억지로 권하는 말을 듣게 되면 자신이 통제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불쾌한 일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지 할 것이다. 이러한 5번 유형 아이는 생각을 그렇게 많이 하지 않고도 말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성적은 우수하고 호기심이 많으나 운동신경이 둔하고 체력이 약해 자신감이 떨어진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권유할 필요가 있다.

- 기분 좋은 말로 칭찬해 주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며, 논리적인 이유로 아이가 구체적인 일에 대하여 인정을 받을 때 만족하고 학습 효과도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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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알고, 올바르게 이해한 후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자녀의 에니어그램 유형을 어설프게 알고

어떤 틀에 끼워 맞추거나 멋대로 규정짓는 것은

잘못 이해하고 오용하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신의 유형을 먼저 잘 파악하고, 자녀의 유형도 파악하여

자녀에게 맞는 양육 방법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에니어그램 유형별 어린 시절,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

에니어그램 유형별 장단점,

에니어그램 유형별 특성 등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자녀의 실제 모습이 아닌 부모 마음속에 마음대로 그려놓은 이미지에 맞춰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녀의 마음을 잘못 읽거나, 추측하지 말고

자녀의 말을 듣고 그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 사람들의 인지 능력이 혼동을 겪으며 자신의 선택을 합리화하는 현상을 심리학에서는 '선택맹'(選擇盲·Choice blindness)이라고 해석한다.

 

스웨덴 룬트대의 라르스 홀 교수는 “뇌가 이성적이고 기계적이며 정확한 메커니즘으로 작동한다고들 생각하지만, 실제로 사람은 자신의 선택을 합리화하기 위해 변명하고 자신의 선택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면서

"사실이 아닌 선입견을 갖고 판단하고, 보고 싶은 대로 보고, 듣고 싶은 대로 들으며 착각하는 것이 선택맹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뇌가 눈이나 귀, 코, 촉각 등 받아들인 정보들 중 일부만 인식하고 이후 자기 유지 본능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따로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너희 각 사람에게

아버지가 자기 자녀에게 하듯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하노니

이는 너희를 부르사 자기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라

(데살로니가전서 2: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