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5번 유형 발달수준별 성격특성
같은 에니어그램 5번 유형이라도 발달 수준에 따라 나타나는 성격특성은 다르다.
과연 나는 어느 발달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내가 도달해야 할 높은 발달수준 성격의 특성은 무엇일까 살펴본다.
건강상태 | 키워드 | 성격 특성 |
Level 1 | 적극적 참여, 삶의 비전 있음 | * 자신이 주변 환경과 분리되어 있다는 생각(외부 관찰자)에서 벗어나 자신 있게 삶으로 뛰어든다. * 또한 이들은 세상 안에서 자신감 있게 유능하게 살고자 하는 자신의 기본적인 욕망을 성취한다. * 맑은 마음을 갖고 있으며 깊이 있고 사랑이 많다. |
Level 2 | 관찰력이 예리한, 지각력이 있는 | * 자신의 주변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적용해서 살아가는데 자신감을 느낀다. * 이들은 자신의 기본적인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삶의 기술을 익힌다. * 자아 이미지는 ‘나는 현명하고 호기심이 많고 독립적이다.’ |
Level 3 | 집중적인, 혁신적 | * 자신을 강하게 만들어 줄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한다. *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려고 하기 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을 좋아한다. * 자신의 분야에서 노력한 결과 독창적인 아이디어, 혁신적인 발명품, 혹은 예술 작품 같은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평균상태 | 키워드 | 성격 특성 |
Level 4 | 개념화하기, 준비성 있는 | * 자신의 기술이 불충분하며 세상에서 자신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더 준비해야 한다고 걱정하기 시작한다. * 많은 면에서 자신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안전한 자신의 마음 안으로 숨어 들어가고 싶어 한다. * 연구하고 기술을 연마하고 더 많은 지식과 자원을 수집한다. |
Level 5 | 초연한, 몰두하는 | *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뭔가를 요구하고 필요로 하게 되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집중력이 흩어질 것을 걱정한다. * 그래서 자신의 정신적인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침입’을 막아 버린다. * 아주 예민하고 사색적이며 비밀스럽고 자신의 필요를 최소화 하려고 노력한다. *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고 대안적인 현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한다. |
Level 6 | 극단적인, 도발적인 | * 자신이 만들어낸 은신처를 다른 사람들이 위협할까봐 두려워해서 사람들을 밀어 내려고 한다. * 다른 사람이 자신감과 차분함을 보여 줄 때 반감을 가지며 자신의 생각 안에서 여러 가지를 만들어 내고 전복시키는 것을 즐긴다. * 이들의 아이디어는 기괴하고 혼란스러우며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을 경멸한다. |
불건강 상태 | 키워드 | 성격 특성 |
Level 7 | 허무주의적, 괴팍한 | * 이 세상에서 자리를 찾지 못할 까봐 걱정한다. 그리고 이것은 사실일 수도 있다. * 이들은 어느 정도의 안정감을 얻기 위해 세상과의 모든 연결을 끊어 버리고 고립되고 텅 빈 세상 속으로 숨어 들어간다. * 가장 기본적인 필요를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거부 하지만 여전히 두려움에 시달린다. |
Level 8 | 무서워 떨게 하는, 정신착란적인 | * 자신이 너무나 작고 무기력하게 느껴져서 세상의 모든 것들이 자신에게 해를 입히는 것으로 여긴다. * 이들은 어두운 공상과 환각에 사로잡혀 있다. * 모든 도움을 거부하고 사람들과 떨어져 움츠려 있으며 심한 악몽과 불면으로 괴로움을 겪는다. |
Level 9 | 망각 추구하기,스스로를 파멸시키는 | * 고통과 두려움으로부터 더 이상 자신을 방어할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현실로부터 도망치기를 원한다. * 어떤 경우는 정신적인 파멸, 정신분열, 혹은 자살을 통해서 현실로부터 도피하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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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성격과 인격은 다릅니다.
세상적인 재물, 권력, 명예의 정상에 올라있는 사람은
어느 특정 기능, 어느 특정 분야에서만 대단하다는 뜻이지
모든 분야와 그 사람의 인격까지 완벽하고 대단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타고난 성격은 바꿀 수가 없다고 전문가가 말합니다.
옛날에 성깔이 있었는데 지금은 포용력이 있다면
성격이 아니고 인격(의식)이 바뀐 것이라고 합니다.
≪ 의식이 맑으면
감의 세계가 열려있어 어떤 일이 생겨도 이치를 살펴보게 되고 문제 파악이 되어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보이게 됩니다.
의식이 맑은 인재는 좋은 일과 나쁜 일,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일을 골라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현실을 어렵고 괴롭고 슬퍼도 굴하지 않고 나아갑니다.
감의 세계가 열려있으니, 세상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힘이 생겨 위기가 오는 것을 알아차리고 위기가 와서 하늘이 무너져도 샛길을 찾아내어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해결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모험, 탐험, 변화 등을 피하려 하지 않고 당연히 주어진 현실로 생각하여 오히려 즐기고 도전하여 창조적으로 현실에 적응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의식이 맑은 인재라 해도 피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뱃속은 차가워져서 생명온도를 잃게 되어 의식이 떨어지게 됩니다.
의식이 떨어지게 되면
감의 세계가 닫혀 길이 보이질 않게 됩니다.
남아 있는 것은 살아오면서 만들어진 잠재의식뿐이라서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길이 보이지 않는 것은 대자연의 이치입니다.
일상적인 생활 속의 사소한 일에도 해결력이나 대처력이 없어서 그 일로부터 피하고 주위사람에게 의지하니 저절로 게을러지게 되는 것이지요.
저절로 불안, 우울이 올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주위사람들에게 엄청난 피로, 스트레스를 주고 미움과 불신의 씨앗이 됩니다.
뱃속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피로를 풀고 생명온도를 살리는 길입니다.
피로가 풀리면 뱃속이 따뜻해지고 의식이 맑아져 불안, 우울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대자연의 이치를 모르고 생명온도를 살려주지 못하면 걱정, 근심, 불안, 우울의 단계를 지나 사람의 눈을 마주보질 못하는 ‘시선기피증’, 사람을 피하는 ‘대인기피증’이 생기게 됩니다. ≫
출처 : 김종수 소장님 생명온도 연구소
≪ ‘대상관계 부부치료’의 저자인 정신분석 심리학자 율라노프(A. Ulanov)는 너무 이른 해석으로 상처를 서둘러 봉합하기보다는 그대로 열어 두고 기다려야 하며 재를 뒤집어 쓴 채 거기에 앉아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병의 치료는 내가 환자라는 사실을 진득하게 받아들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상처 치료 작업 없이 불편한 상황을 덮고자 봉합해 버렸던 곳은 어김없이 덧이 나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절망의 끝과 고통의 자리에서 치유의 불꽃이 발생합니다. ≫
출처 : 이병준 대표 파란 Re-born
에니어그램을 올바로 알게 되면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원인을 자기 안에서 찾기 시작합니다.
비로소 자기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인간의 존엄한 가치를 깨닫기 시작합니다.
자기 내면을 객관적으로 알게 되면 죄에 대해서 눈을 뜨게 됩니다.
사람의 악한 성향이 죄이므로
나에게 속한 악한 성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별해야 합니다.
그 악한 성향을 깨달아 내 안에서 쫓아내야 합니다.
자기 성격의 단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자기성찰을 해서 성숙한 인격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유에 나쁜 균이 들어가면 시큼한 맛을 내며 변질됩니다.
우유에 유산균이 들어가면 요구르트, 치즈, 버터 등 유용한 것으로 변화됩니다.
변질되는 것은 쉽습니다.
세상적인 것에 맞추어 편하게 어울리고, 시류에 동조하면서
나의 자아가 바뀌는 것은 변질입니다.
변질되면 부패하게 됩니다.
변질된 영혼은 생명이 없습니다.
변화는?
누구나 하나님 나라에 초대 받았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회개의 예복을 입고 갑니다.
아무나 회개의 예복을 입지는 않습니다.
남의 일로만 여기던 죄의 성향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머리로 깨닫고
마음에 와 닿아 마음을 움직이고
영혼을 울려야
회개합니다.
하나님 앞에 무릎 꿇고 지은 죄를 회개해야 참된 변화가 일어납니다.
회개할 때, 진정으로 거듭나며 인격적 성숙과 성화의 길을 가게 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은총을 감당하게 되며 내적 평화를 얻습니다.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영혼이
천국의 삶을 얻게 되고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언 9:10)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시편 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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