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4번 유형 발달수준별 성격특성
같은 에니어그램 4번 유형이라도 발달 수준에 따라 나타나는 성격특성은 다르다.
과연 나는 어느 발달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내가 도달해야 할 높은 발달수준 성격의 특성은 무엇일까 살펴본다.
건강상태 | 키워드 | 성격 특성 |
Level 1 | 삶을 수용하는, 생활 향상적인 | *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결함이 더 많다는 신념에서 해방되면서 자신 안에 빠져들어 있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 자기 자신과 자신의 중요성을 찾고자 하는 이들의 기본적인 욕망이 충족되어 정체성과 안정성에 대한 문제가 해결된다. * 늘 새롭게 자신을 발전시켜 나간다. |
Level 2 | 내성적인, 감수성이 강한 | *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갖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과 기초에 초점을 맞춘다. * 자아 이미지는 “나는 민감하고, 다른 삶과 다르고 자신을 잘 알고 있다” 이다. |
Level 3 | 자기 혁신적인, 창의적 | * 창조적인 행동을 통해 개성을 표현함으로써 자아 이미지를 강화시킨다. * 섬세하며 자신의 감정을 잘 탐색하고 다른 사람과 감정을 나룰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창조성은 아주 개인적이지만 그것이 우주적인 함축성을 가질 때가 많다. |
평균상태 | 키워드 | 성격 특성 |
Level 4 | 낭만적으로 묘사하는, 개인주의적 | * 감정적 변화 때문에 자기 자신과 창조성이 일관됨을 유지하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갖기 시작한다. * 그래서 이들은 상상력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지속시키고 강화시키려 한다. * 자신의 개성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환상을 사용하며 누군가가 자신을 구해 줄 것을 꿈꾼다. |
Level 5 | 자신에게 빠져들어 있음, 변덕스러운 (신경질적인) | *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인식하지 않고 자신의 가치, 독특함을 알아주지 않을까봐 걱정한다. * 그래서 이들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진정으로 관심이 있는지를 시험하며 주의를 끌려고 노력한다. *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있고 우울해 하면서 자신의 연약함이 구원자를 끌어오고 다른 사람을 쫓아버릴 것이라 믿는다. |
Level 6 | 자기 멋대로 하는 퇴폐적인 | * 삶에 대한 의무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하게 될까봐 두려워한다. * 그리고 이들은 자신이 결코 구원 받지 못할 것이라는데 절망한다. * 자신의 삶에는 뭔가가 빠져 있다고 느끼며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삶의 안정을 부러워한다. * 규칙을 잘 지키지 않고 척하기를 잘하며 비생산적이 된다. |
불건강 상태 | 키워드 | 성격 특성 |
Level 7 | 증오에 찬, 소외된 | * 자신의 삶이 낭비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것은 아마 사실일 것이다. * 이들의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아 이미지와 자신의 감정적 요구를 지원해 주지 않는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을 거부한다. * 억압된 분노는 우울, 냉정함, 지속적인 피로감으로 이어진다. |
Level 8 | 자기 거절적, 심한 우울 | * 자신의 환상 속에 있는 인물이 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기 때문에 그것과 상응하지 않는 자신 안의 모든 면을 증오하게 된다. * 자신을 혐오하고 자신을 구해주지 않는 다른 사람들을 미워한다. * 자신의 삶에 남아있는 모든 긍정적인 것을 파괴하려 든다. |
Level 9 | 절망적, 삶을 거부하는 | * 헛된 환상을 쫓다가 자신의 삶을 낭비 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너무 감당하기 어렵다. * 이들은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통해서 구원을 끌어내려 하거나 생을 끝냄으로써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에서 도망치려 한다. * 어떤 경우에는 열정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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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성격과 인격은 다릅니다.
세상적인 재물, 권력, 명예의 정상에 올라있는 사람은
어느 특정 기능, 어느 특정 분야에서만 대단하다는 뜻이지
모든 분야와 그 사람의 인격까지 완벽하고 대단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타고난 성격은 바꿀 수가 없다고 전문가가 말합니다.
옛날에 성깔이 있었는데 지금은 포용력이 있다면
성격이 아니고 인격(의식)이 바뀐 것이라고 합니다.
≪ 의식이 맑으면
감의 세계가 열려있어 어떤 일이 생겨도 이치를 살펴보게 되고 문제 파악이 되어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보이게 됩니다.
의식이 맑은 인재는 좋은 일과 나쁜 일,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일을 골라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현실을 어렵고 괴롭고 슬퍼도 굴하지 않고 나아갑니다.
감의 세계가 열려있으니, 세상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힘이 생겨 위기가 오는 것을 알아차리고 위기가 와서 하늘이 무너져도 샛길을 찾아내어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해결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모험, 탐험, 변화 등을 피하려 하지 않고 당연히 주어진 현실로 생각하여 오히려 즐기고 도전하여 창조적으로 현실에 적응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의식이 맑은 인재라 해도 피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뱃속은 차가워져서 생명온도를 잃게 되어 의식이 떨어지게 됩니다.
의식이 떨어지게 되면
감의 세계가 닫혀 길이 보이질 않게 됩니다.
남아 있는 것은 살아오면서 만들어진 잠재의식뿐이라서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길이 보이지 않는 것은 대자연의 이치입니다.
일상적인 생활 속의 사소한 일에도 해결력이나 대처력이 없어서 그 일로부터 피하고 주위사람에게 의지하니 저절로 게을러지게 되는 것이지요.
저절로 불안, 우울이 올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주위사람들에게 엄청난 피로, 스트레스를 주고 미움과 불신의 씨앗이 됩니다.
뱃속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피로를 풀고 생명온도를 살리는 길입니다.
피로가 풀리면 뱃속이 따뜻해지고 의식이 맑아져 불안, 우울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대자연의 이치를 모르고 생명온도를 살려주지 못하면 걱정, 근심, 불안, 우울의 단계를 지나 사람의 눈을 마주보질 못하는 ‘시선기피증’, 사람을 피하는 ‘대인기피증’이 생기게 됩니다. ≫
출처 : 김종수 소장님 생명온도 연구소
≪ ‘대상관계 부부치료’의 저자인 정신분석 심리학자 율라노프(A. Ulanov)는 너무 이른 해석으로 상처를 서둘러 봉합하기보다는 그대로 열어 두고 기다려야 하며 재를 뒤집어 쓴 채 거기에 앉아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병의 치료는 내가 환자라는 사실을 진득하게 받아들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상처 치료 작업 없이 불편한 상황을 덮고자 봉합해 버렸던 곳은 어김없이 덧이 나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절망의 끝과 고통의 자리에서 치유의 불꽃이 발생합니다. ≫
출처 : 이병준 대표 파란 Re-born
에니어그램을 올바로 알게 되면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원인을 자기 안에서 찾기 시작합니다.
비로소 자기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인간의 존엄한 가치를 깨닫기 시작합니다.
자기 내면을 객관적으로 알게 되면 죄에 대해서 눈을 뜨게 됩니다.
사람의 악한 성향이 죄이므로
나에게 속한 악한 성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별해야 합니다.
그 악한 성향을 깨달아 내 안에서 쫓아내야 합니다.
자기 성격의 단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자기성찰을 해서 성숙한 인격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유에 나쁜 균이 들어가면 시큼한 맛을 내며 변질됩니다.
우유에 유산균이 들어가면 요구르트, 치즈, 버터 등 유용한 것으로 변화됩니다.
변질되는 것은 쉽습니다.
세상적인 것에 맞추어 편하게 어울리고, 시류에 동조하면서
나의 자아가 바뀌는 것은 변질입니다.
변질되면 부패하게 됩니다.
변질된 영혼은 생명이 없습니다.
변화는?
누구나 하나님 나라에 초대 받았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회개의 예복을 입고 갑니다.
아무나 회개의 예복을 입지는 않습니다.
남의 일로만 여기던 죄의 성향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머리로 깨닫고
마음에 와 닿아 마음을 움직이고
영혼을 울려야
회개합니다.
하나님 앞에 무릎 꿇고 지은 죄를 회개해야 참된 변화가 일어납니다.
회개할 때, 진정으로 거듭나며 인격적 성숙과 성화의 길을 가게 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은총을 감당하게 되며 내적 평화를 얻습니다.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영혼이
천국의 삶을 얻게 되고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시편 51:10)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시편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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