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평신도 월례회공과 7월 기도와 구제가 하늘에 상달된 고넬료

나효선 2020. 7. 23. 03:05

기독교대한감리회 2020년 평신도 월례회공과

7월 기도와 구제가 하늘에 상달된 고넬료

 

성경봉독 : 사도행전 10:1~8

참고성경 : 사도행전 10:34~48

요절 :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사도행전 10:2)

 

 

제 3단원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사는 삶

 

(1) 서론

 

2020년 평신도 월례회 공과의 주제는 “정결한 마음, 정직한 영성회복”(시 51:10)입니다. 모르드개처럼 신실하며 지각 있고 경건한 사람이 되기 위해 더욱 기도하고, 디모데처럼 청결한 양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살기 위해 절제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준비된 사람을 쓰십니다. 신앙으로 교육받고 훈련받으며 준비하면 하나님은 기회를 주실 것입니다. 존 맥스웰 목사님은 저서 『당신 안에 잠재된 리더십을 키우라』에서 “많은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다들 좋은 생각과 좋은 아이디어, 그리고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극소수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믿음의 열매는 말씀의 확신을 행동화할 때 열립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즉시 그 말씀을 삶에 실천합시다.

 

사도행전 10장에 나오는 고넬료는 이달리야 부대라고 불리는 로마 군대의 백부장이었습니다(1절). 고넬료는 이방인이었으나 하나님을 믿는 신앙으로 개종하고 하나님을 경외하였고(2절), 기도와 구제를 실천하였습니다(2절). 고넬료의 믿음을 본받아 하나님의 계시에 순종하고, 성령의 능력을 체험하며 사시기를 축복합니다.

 

 

(2) 본론

 

첫째로 고넬료의 온 집안은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2절).

하나님 신앙을 영접한 고넬료는 경건하였고(2절),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잠 8:3). 믿음의 사람 고넬료를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였습니다(22절).

하나님을 경외하고 말씀을 준행하면 가정에 복을 주십니다(시 128:1-6). 하나님을 사랑하고 계명을 지켜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요 14:21), 출입마다 복을 받고(시 121:8), 후손이 복을 받읍시다(출 20:6). 말씀 순종은 축복을 받는 비결입니다.

 

둘째로 고넬료의 온 집안은 백성을 많이 구제하였습니다(2절).

경건한 고넬료는 시간을 정하여 하나님께 기도하였고(3절),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하여 구제를 많이 하였습니다(2절). 참된 경건은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것입니다(약 1:27). 하나님을 경외하는 경건한 성도는 보물을 하늘에 쌓습니다(마 6:20).

고넬료의 기도와 구제는 하나님 앞에 상달되고 기억되었습니다(4절). 또한 고넬료의 믿음과 구제를 목격한 유대 온 족속이 고넬료를 칭찬하였습니다(22절).

 

셋째로 고넬료의 온 집안은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였습니다(2절).

경건한 고넬료는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였습니다(2절). 기도는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고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것입니다(눅 11:9-10). 기도는 영적인 건강과 마음의 평안을 줍니다. 기도로 성령의 능력을 체험하고 변화와 은혜로 삽시다.

구하면 기도 응답을 받습니다(막 11:24). 하나님은 고넬료의 기도를 들으셨고(4절), 환상과 계시로 알려 주셨습니다(3절). 온 가족에게 성령을 부어주셨습니다(44절). 우리 가정도 모두 성령을 체험하고, 일치된 순종으로 하나님을 잘 섬깁시다.

 

 

(3) 결론

 

고넬료는 로마사람이지만 유대교로 개종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로 살았습니다. 자신의 가족과 집안의 하인들까지 온 집이 모두 하나님을 믿고 예배하였습니다. 고넬료는 믿음으로 산 경건한 사람이고, 구제하는 사람이고,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믿음을 생활화하고 많은 열매를 맺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시다.

 

하나님은 고넬료의 믿음을 기뻐하셨고, 고넬료의 기도와 구제를 인정하셨습니다(행 10:4). 기도는 하늘의 축복을 여는 천국열쇠입니다(마 16:19). 간구하는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기를 축복합니다. 하늘의 문이 열리는 환상(vision)이 임하시기를 축복합니다. 성령의 능력을 체험하고 확신과 기쁨으로 사시기를 축복합니다.

 

고넬료가 백성을 많이 구제하니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였고(행 10:22),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었습니다(행 10:4). 구제를 좋아하면 풍족하게 됩니다(잠 11:25).

 

고넬료는 베드로의 복음설교를 듣고 성령체험을 하였습니다(행 10:44). 이방인 중 첫 번째로 그리스도인이 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으로 살고 기도와 구제생활에도 힘써, 고넬료의 존귀한 복을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기도문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기도생활에 열심을 내겠습니다. 구하는 자에게 기도의 응답과 성령의 충만함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생각을 위한 질문

 

(1) 우리 가정은 모두 하나님을 경외하며 기도와 구제를 실천하고 있습니까?

 

(2) 사모하여 말씀 듣고, 말씀을 들을 때마다 성령의 감동을 체험하고 있습니까?

 

 

출처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평신도국 자료 『2020년 평신도 월례회 공과』

         정결한 마음 정직한 영성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