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평신도 월례회공과 1월 레위를 제자로 부르신 예수님

나효선 2020. 1. 14. 22:00

기독교대한감리회 2020년 평신도 월례회공과

1월 레위를 제자로 부르신 예수님

   

1단원 담대한 믿음과 확신으로 사는 삶

 

성경봉독 : 누가복음 5 : 27~32

참고성경 : 에베소서 5 : 8~11

요절 :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누가복음 5:32)

                         

             

(1) 서론

 

2020년 평신도 월례회 공과의 주제는 정결한 마음, 정직한 영성회복(51:10)”입니다. 성령의 능력은, 회개하고 거듭나 살아 있는 믿음을 갖게 합니다. ‘살아 있는 믿음은 하나님을 온전히 믿고 신뢰하게 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죄를 용서받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합니다. 정직한 영은 거룩함과 진실함으로, 그리고 세상을 이기는 믿음과 하나님의 기쁨으로 살도록 역사합니다.

그리스도인은 구원의 확신, 소명의 확신, 은사의 확신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구원의 확신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과 그리스도로 믿어 구원받았다는 체험의 증거, 소명의 확신은 하나님이 나를 죄에서 부르셔서 거룩하게 하시고 천국의 영광을 위해 살도록 목적과 사명을 주셨다는 고백의 증거, 은사의 확신은 성령께서 복음을 전하는 능력과 지혜를 주시고 일할 때마다 함께 하신다는 성령의 증거를 뜻합니다.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할 때마다 성령께서 확신과 소망을 주시고 의의 길로 인도하여 주시기를 축복합니다.

 

가버나움의 세관에 앉아있던 레위는 나를 따르라는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제자가 되었습니다. 소명이란 예수님의 부르심을 듣고 응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부르셨다는 소명의 확신으로 하나님의 길을 걸어가시기를 축복합니다.

 

 

(2) 본론

 

첫째로 레위는 나를 따르라는 예수님 말씀에 순종했습니다(27).

레위는 나를 따르라는 예수님 말씀에 순종하여 예수님을 따라가 제자가 되었습니다(6:15). 마태로 이름이 변한 레위는 마태복음을 기록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는 예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고, 말씀훈련을 받고, 전도의 능력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입니다. 예수님의 명령을 따르면 제자가 되지만, 주저하면 그냥 세상에 머무는 사람으로 남을 뿐입니다(19:21).

 

둘째로 레위는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예수님을 따랐습니다(28).

레위는 예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세리라는 직업을 버렸습니다. 신앙은 진리를 선택하는 결단이고, 증인은 진리대로 살며 진리를 증거하는 사람입니다. 레위처럼 나의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예수님을 따르는 결단을 합시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합시다.

예수님과 복음을 위해 살면 현세에 백배의 축복을 받고, 천국에서 영생을 상속받습니다(10:30). 상 주시는 하나님(11:6)은 믿음으로 수고한 자를 기억하십니다. 믿음을 지킨 자에게 의의 면류관을 주십니다(딤후 4:8).

 

셋째로 레위는 예수님을 위해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였습니다(29).

레위는 예수님을 위하여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였고(29), 잔치에 세리와 많은 사람을 초청하여 예수님을 만나도록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오셨으니(32), 복음을 믿고 세례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습니다(16:16).

예배는 예수님을 위한 천국 잔치입니다. 천국 잔치에 영혼을 초대합시다. 예수님을 소개합시다.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것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3) 결론

 

예수님을 믿고 따르면 영생의 복을 받습니다. 예수님을 메시아로 체험한 레위는 마태로 변화된 삶을 살았고, 예수님이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언한 메시아임을 증거하는 마태복음을 기록하였습니다. 믿음을 지켜 예수님의 부활을 체험하고, 성령강림의 축복을 받아 사도의 직분도 감당하였습니다. 레위의 신앙을 본받아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세우는 그리스도인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영을 받은 사람들을 통해서 세워집니다. 부르심에 순종하여 예수님의 제자로 살며, 하나님이 주신 건강과 물질과 지식과 은사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을 믿음의 주로 바라보고 나아갈 때 하늘의 상을 받으시기를 축복합니다.

 

 

기도문

 

사랑의 하나님. 나를 죄로 가득한 세상에서 부르셔서, 거룩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찬송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고 찬송할 때 영이 살고 성령의 권능이 충만하게 하옵소서. 말씀을 듣고 순종하며 살겠습니다. 하늘의 신령한 복과 땅의 기름진 복을 충만히 받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생각을 위한 질문

 

(1) 예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제자로 살며, 받은 사명에 충성하고 있습니까?

 

(2) 영혼구원을 위해 기도하고 예수님께 인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까?

 

 

출처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평신도국 자료 2020년 평신도 월례회 공과

        정결한 마음 정직한 영성회복

 

저자 김덕창 목사

남부연회 대전북지방 하늘꿈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