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감리회

2023년 평신도 월례회공과 9월 오늘을 살라! (Viva hodie!)

나효선 2023. 9. 5. 03:00

기독교대한감리회 2023년 평신도 월례회공과

 

오늘을 살라

9월 오늘을 살라! (Viva hodie!)

 

시간을 아끼십시오! 성령으로 말미암아 열심을 내십시오!

모든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 17741129일에 존 웨슬리가 베시에게 쓴 편지 중에서

 

조용한 기도

찬송 : 135장 어저께나 오늘이나 / 365장 마음속에 근심 있는 사람

성경 : 마태복음 6: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날로 족하니라

 

 

말씀

 

오늘을 살라 (Viva hodie ! 비바 호디에)

 

이 말은 오늘을 살라!”라는 뜻의 라틴어입니다. 1760921일에 존 웨슬리가 찰스 웨슬리에게 쓴 편지의 마지막 문구였습니다. 그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로 인해 근심에 빠진 지인들에게 편지할 때 “Live today!”(리브 투데이, 오늘을 사십시오!)라고 자주 말하였습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존재가 인간이기에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로 인해서 걱정하거나 근심하거나 염려하기보다는 오늘을 살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웨슬리는 같은 의미에서 이런 말들도 자주 하였습니다. “오늘 예수님을 마음에 모셔 들이십시오! 저는 당신이 바로 오늘 예수님 안에서 행복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주님의 음성을 들으십시오. 오늘이 구원의 날입니다!” 이처럼 웨슬리의 영성의 특성 중의 하나가 바로 오늘의 영성입니다. 그는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아직 오지 않은 내일에 불안해하지 않으며 그리스도 안에서 오늘을 사는 영성의 소유자였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사람들에게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일 일을 오늘 염려하는 것은 오늘을 불행하게 만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내일 일을 염려하기보다는 오늘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것들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삶이 행복한 삶입니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오늘을 행복하게 살도록 하루 종일 우리를 축복하심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내일을 허락하신다면 내일을 살아갈 때 필요한 축복과 은혜를 예비해놓으셨음을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웨슬리의 오늘의 영성을 잘 나타내주는 일화가 있습니다. 어느 여자 성도님이 웨슬리에게 만약 목사님께서 내일 자정에 죽는다면 그때까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보았습니다. 웨슬리는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내일 자정에 세상의 종말이 올지라도 저는 예정대로 오늘 저녁에 글로스터와 틱스베리에 가서 설교하고, 내일은 교인들을 심방할 것입니다. 또 친구 집에 가서 함께 식사하며 가족 기도회를 가질 것입니다. 내일 밤 10시에 잠자리에 들면서 나의 하늘 아버지께 내 영혼을 맡기고 편히 누워 쉴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날에는 하나님 나라의 영광 가운데 깨어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웨슬리의 대답은 걱정과 근심 속에서 매일 불안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많은 도전을 줍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해주신다는 강한 확신과 믿음 가운데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성실하게 감당하며 오늘을 사는 삶이 곧 행복하고 평안한 삶이라는 것을 전하고 있습니다. 내일 세상의 종말이 올지라도 그것은 내일 일어날 일이요 아직 우리에게는 오늘이라는 시간이 있으니 지금 주어진 일을 주님 안에서 성실하게 해 나아가는 것이 참된 신앙입니다. 웨슬리와 초기 감리교인들은 지나간 일에 매이지 않고 내일의 염려를 오늘 끌어다가 걱정하지 않으며, 바로 오늘 내 마음에 계신 예수님을 신뢰하며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의미 있는 날은 바로 오늘입니다. 오늘을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내일도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불안하십니까? 지금 걱정과 근심과 염려가 있으십니까? 여러분의 마음에 오늘, 바로 지금 함께하시는 예수님께 기도합시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걱정과 불안과 염려를 다스려주시고 오늘 예수님 안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우리의 간구에 응답해주실 것을 믿고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을 성실하게 감당합시다. 예수님 안에서 행복하게 오늘을 살아갑시다! 할렐루야!

 

 

성찰을 위한 질문

 

1. 지난 한 주를 돌아보며 하나님께서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주셨던 감사한 일

3가지를 적어봅시다.

 

 

2. 지금 내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근심하게 하는 일들이 있다면 적어봅시다.

그리고 예수님께 이 모든 걱정을 맡겨드리는 기도를 드립시다.

오늘도 행복하게 살게 해달라고 함께 기도합시다.

 

 

중보 기도 : 하나님 나라와 정직한 교회와 행복한 가정을 위해 기도합니다.

 

마침 기도 : 주님의 기도

 

 

출처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평신도국 자료 2023년 월례회 공과

 

영성 회복, 교회 회복, 세상의 빛

존 웨슬리의 행복론

 

이탈리아 라벤나 산 비탈레 바실리카(Basilica di San Vitale)